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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복 소비(Reveng Spending): 억눌린 소비 욕구가 폭발하다

만두맨의 피서지 2025. 2. 24.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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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만두맨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억눌렸던 소비 욕구가 한꺼번에 분출되는

이른바 '보복 소비(Reveng Spending)'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와 이동 제한이 해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여행, 명품, 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복 소비"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으니 재미있게 봐주세요!


보복 소비란?

 

보복 소비는 특정한 이유로 억눌려 있던 소비 욕구가 한꺼번에 터지면서 나타나는 경제적 현상입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이동이 제한되고,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비를 줄였던 사람들이

이제는 제한이 풀리면서 그동안 참았던 소비를 보상받듯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복 소비의 대표적인 사례

  1. 명품 시장의 급성장
    팬데믹 이후 명품 브랜드들의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보상 소비를 위해 루이비통, 샤넬, 구찌와 같은 고가 브랜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여행 산업의 부활
    오랫동안 억눌려 있던 여행 수요가 폭발하면서, 해외여행 예약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항공권과 호텔 가격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3. 외식 및 엔터테인먼트 소비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레스토랑, 카페, 영화관 등의 방문객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복 소비의 긍정적 & 부정적 영향

  • 긍정적 측면 : 경제 회복에 기여하고, 기업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져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부정적 측면 : 과소비로 인해 개인의 재정적 부담이 증가할 수 있으며, 특정 산업에 수요가 집중되면서 가격 인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보복 소비는 단기간의 트렌드로 끝날 가능성이 있지만,

일부 소비 패턴은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는

앞으로도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야 할 것같습니다.

 

보복 소비 현상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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